<--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자격 안내
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자격 안내

by                         2017. 9. 17.
반응형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자격 안내

 

청년 실업률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해결될 기미가 잘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이말은 즉슨 기업의 고용률이 낮아진 까닭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현재 예전보다 경제가 많이 침체되면서 많은 기업들의 경제 소득이 줄어든 게 사실입니다. 심지어 다니고 있는 직원들까지도 내부 사정으로 구조조정에 들어간다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려옵니다.

 



이런 상황에 아직 취업을 하지 못했거나 이제 준비하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은 어떤 심정일까요?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을리 없을텐데 말이죠. 막상 취업을 하기 위해 사회로 나오면 자신과 비슷한 혹은 자신보다 훨씬 뛰어난 인재들이 바글바글 거립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였죠.

 

 

원하는 기업은 나중에 경력을 쌓고 갈 수 밖에 없겠구나 라고 이른 판단이 서기도 했었는데요. 이런 청년들도 결국엔 주거공간을 구하고 결혼을 하며, 교육을 받고 창업을 하기도 해야하는데 참 걱정이 많을텐데요.

 

 

현재 서울시에서는 시민의 후원금과 서울시 예산으로 희망두배 청년통장이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가자가 2년~3년간 매월 근로소득 일부를 저축해야하는 조건이 붙지만 꾸준히 저축을 한다면 그 금액의 동일한 액수를 추가로 적립해주는 1+1 통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희망두배 청년통장에 대해 간단한 소개와 신청자격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사업개요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근로소득자에게 저축금액을 동일하게 추가 적립 지원을 함으로서 주거, 결혼, 교육, 창업 목적으로 유용하게 쓰이게끔 도와주는 사업입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청년들이 사회에 자리잡을 수 있는 초석을 만들어준다는 의미와 일맥상통하네요.

 

 

저축기간은 2년 혹은 3년으로 선택이 가능하며 저축금액 및 지원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인 저축액은 5만원부터 15만원까지 다양하게 있으며, 예를 들어 15만원을 저축하겠다고 결정했으면 근로장려금 역시 저축금액과 동일한 15만원이 지급된답니다. 이왕하는거 3년하는게 훨씬 좋을 것 같네요.

 


적용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24개월에 연 2.7%, 36개월은 2.8%가 적용되네요. 중간에 급하게 쓸 일이 생길 것 같으시면 2년으로 하시는게 맞겠습니다. 서울시 예산에서 60% 민간후원을 통해 40%, 총 100%를 채워준다고 하니까 청년들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아무래도 이 사업을 하는 목적은 아래에 나와있고, 또 제가 서두에 언급했듯이 구직을 위해 필요한 교육비마련과 주택구입을 위한 주거비 그리고 저출산고령사회로 치닫고 있는 지금 그 어느때보다도 출산독려가 필요한데요. 이를 위한 결혼자금 그리고 창업을 희망하는 새내기 청년들에게 주는 창업 및 운영자금이 주목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3년해봤자 고작 1천만원 + 이자인데 창업을 어떻게 할까요? 라고 묻는다면, 지원을 안받았다고 생각해보시면... 이 돈이 엄청 크고 감사한 돈이라고 생각이 드실거라 확신이 드네요. ㅎㅎ 땅파서 나오는 돈이 아니니까요.

신청자격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자격조건은 이렇습니다. (모든 건 공고일 기준입니다.)

 

◎ 서울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인 사람

 



◎ 본인 소득액이 세전 200만원 이하이며, 부양의무자 소득인정액이 중위 소득 80% 이하인 사람(아래의 이미지에 기준중위소득 80%이 나와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최근 1년동안 180일 이상 근로 혹은 재직중인 사람

 

◎ 파산 면책결정자나 개인회생 중인자로 12개월 이상 채무변제자나 신분상 10개월 이상 채무가 있는 사람

 

 

또한 다음 내용 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되는 경우 신청이 불가능하오니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기존에 희망플러스통장으로 혜택을 받았던 분들이나 비슷한 동종사업에서 혜택을 받으신 분을 제외시킨다는 내용이며, 개인적으로 부채가 있는 사람들은 자격조건에서 박탈된다는 내용이네요.

자주 묻는 질문

Q) 직장인이라 관련 서류를 직접 방문해 제출하는것이 어렵습니다. 대리인 제출이 가능한지? 또는 이메일접수가 가능한지 알려주세요.

A) 본인이 주민센터 방문접수가 원칙이나, 동일가구원에 한하여 대리접수가 가능합니다. 이메일 접수는 해당 주민센터에서 확인해보세요.

 

Q) 최근 1년동안 180일 이하 근무하였는데 현재 재직 중이라면 신청이 가능할까요?

A) 현재 재직중이라면 가능합니다.

 

Q) 근로소득원천징수확인서는 어디에서 발급받나요?

A) 현재 근무중인 직장에서 발급가능합니다. 혹은 소득자별근로소득원천징수부를 제출하셔도 됩니다.

 


Q) 이직으로 인하여 최근 1년간 근무지가 여러 곳이어도 신청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Q) 근로기간 기준에 대학교내 근로 장학생도 포함되나요?

A) 근로장학생의 경우 근로지원금을 받기 때문에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Q) 저축기간 동안 직장을 그만두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A) 근로기간에 따라 매칭지원금이 차등지원되며, 가입기간 중 50%이상 근로시에는 근로장려금 전액 수령이 가능하지만 50%미만 근로 시에는 근로기간별로 차등지원됩니다.

 

Q) 한 가정에 형제 자매가 모두 신청가능한가요?

A) 1가구 1인을 원칙으로 합니다.

 

 

네 지금까지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서울시에 국한되어 진행되어 왔고 모집일은 신청기간은 상반기 하반기 통틀어 연간 2회씩 진행되며 2017년은 이미 마감된 상태입니다. 내년에 시행되는 두 번의 기회에 서울거주 청년들은 꼭 지원하셔서 혜택을 보셨으면 좋겠네요. 제 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